pthread_create는 다음과 같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int pthread_create(pthread_t *thread, const pthread_attr_t *attr, void *(*start_routine) (void *), void *arg);여기서 void *arg 인자로 pthread에 인자를 넘겨주게 됩니다.이 인자를 사용하여 여러 인자를 넘겨줄 수 있는데 그 방법은 바로 struct를 이용하는 것 입니다.a, b 두 값을 넘기고 싶다고 하면, struct MultipleArg{ int a; int b;}; 위와같이 구조체를 만들어 줍니다.MultipleArg *multiple_arg;multiple_arg = (MultipleArg *)malloc(sizeof(MultipleArg)..
언리얼 엔진4 를 설치해보겠습니다. https://www.unrealengine.com/ko/blog 로 접속 해 주세요.그리고 우측 상단의 '시작해요 UE4'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회원가입을 하라는 표시가 뜹니다. 이름 성, 표시명(아이디), 이메일, 암호를 입력하고 개정 생성 버튼을 누르면 계정이 생성됩니다. 생성된 계정으로 로그인 해줍니다. 로그인을 한 후 '시작해요 UE4'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언리얼 엔진을 받을 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다운로드를 눌러 다운받아주세요. 다 다운되었으면 다운로드된 파일을 눌러서 열어줍니다. 설치를 눌러줍니다. 설치중... 설치가 다 되면 에픽 게임스 런처가 저절로 설치됩니다 런처 다운로드가 끝나면 다음과 같이 로그인 하라는 창이 뜨게 됩..
Unicode언어별로 인코딩을 다르게 설정해 줘야하는 ASCII, ANSI encoding 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ASCII, ANSI ecoding 참조), 통일된 규격으로 해당 숫자에 모든 글자를 할당해 어떠한 환경에서도 같은 언어를 볼 수 있게 만든 것이 바로 Unicode입니다. Unicode는 모든 문자를 특정 숫자에 1:1로 매핑해 놓았습니다. 예를 들어 한글은 자음, 모음, 완성형 한글이 모두 각각의 숫자에 매핑이 되어있습니다. (한글 유니코드의 일부분)유니코드는 글자의 코드를 표기할때 U+(16진수 숫자) 라고 표기합니다. 예를들어 ㄱ은 유니코드로 U+1100, ㅎ 은 유니코드로 U+1112 가 됩니다. 이 유니코드를 표현하는 방식(인코딩) 으로 UCS-2, UTF-16, UTF-8, ..
- ASCIIASCII란 미국정보교환표준부호(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의 줄임말입니다. 총 7비트를 사용하며 000(0x00) 부터 127(0x7F)까지 총 128개의 부호가 사용됩니다. 매우 단순하고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어떠한 시스템에서도 쉽게 적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른 언어는 표기 할 수 없고 오직 영문자만 표기 가능하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총 8비트(1바이트) 중에서 7비트만 사용하는 이유는 나머지 1비트를 통신 오류 검출에 사용하기 위해서 제외하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 쓰이지 않고 ANSI encoding 으로 확장되었습니다. - ANSI encoding ANSI encoding 이란 American ..
아래의 글은 E.W.Dijkstra의 글 'Why numbering should start at zero' 를 번역(의역)한 글 입니다.자연수 2,3, ..., 12 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4가지 표현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2 ≤ i < 13 b) 1 < i ≤ 12 c) 2 ≤ i ≤ 12 d) 1 < i < 13이 4가지 방식중 과연 어느 것이 더 낫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말할 수 있다' 입니다. a) 와 b) 방식을 보면, 범위를 나타내기 위해 쓰여진 숫자들의 차이가 바로 이 수열의 길이 임을 알 수 있습니다. (a: 13 - 2 = 11, b: 12 - 1 = 11) 또한 두 방식에서는 '수열이 인접하다' 라는 말을 한 수열의 상한과 한 수열의 하한이 같다 라고 표..
컴퓨터는 모든 숫자를 2진수로 표현합니다.예를들어 숫자 5 같은 경우 00000101 로 표현해 저장합니다.그러면 만일 음수인 경우 숫자를 어떻게 저장할까 의문이 생깁니다.이를 위해 컴퓨터는 2의 보수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2의 보수에 앞서 1의 보수라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1의 보수는 간단하게 1을 모두 0으로 0을 모두 1로 바꾸는 것 입니다.00011101 이라는 숫자가 있을 때 1의 보수로 나타내면11100010 이 됩니다. 이제 2의 보수라는 방법을 예를 들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6이라는 숫자를 2진수로 표현하고 싶으면 우선 6을 이진수로 나타냅니다.6 -> 00000110그 후 1의 보수로 표현합니다.00000110 -> 11111001마지막으로 이 숫자에 1을 더합니다.111110..
컴퓨터는 덧셈과 뺄셈을 2의 보수를 이용해 계산합니다.정수는 양수와 음수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양수, 음수의 덧셈과 뺄셈을 모두 살펴보아야합니다.이 계산에서는 저장공간이 8비트로 이루어져 있다고 가정하고 해보겠습니다. (8개의 숫자밖에 저장 못함) - 먼저 양수 + 양수 의 계산을 해보겠습니다.4 + 5인 경우, 먼저 컴퓨터 내부에서는 2진수로 계산이 되므로 2진수로 먼저 변환해 보겠습니다.4 -> 000001005 -> 00000101그리고 두 수를 더하면 (2진수 덧셈에서는 0과 1을 더하면 1이되고, 1과 1을 더하면 0이되고 자리올림이 일어납니다.)0000010000000101------------00001001이 됩니다. 이는 10진수로 9입니다. - 다음으로 양수 + 음수를 계산해 보겠습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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